본문 바로가기


[희망법] 제9회 공익인권법실무학교 안내
[희망법] 제9회 공익인권법실무학교 안내
법학전문대학원2021-06-07

 

 

9회 공익인권법실무학교 안내문

 

 

<9회 공익인권법실무학교>는 법학전문대학원생, 법률가, 인권·시민단체 활동가, 공익인권법에 관심 있는 학생·시민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공익인권 소송 및 인권변호활동 실무교육 프로그램으로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이하희망법’)이 주최하는 행사입니다.

 

 

○ 희망법은 공익인권 이슈의 법적 쟁점 및 실무와 관련한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유익한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하여 2012년 이래 매년 ‘공익인권법실무학교’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이번 <제9회 공익인권법실무학교>도 전회와 같이 예비법률가, 법조인 및 공익인권법 영역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실제 공익인권법영역 활동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6개의 강좌(한국의 정의론 / 차별금지법(평등법) 의미와 쟁점 / 성소수자 의뢰인을 만나는 방법 / 공익인권 소송의 실제 / 장애인권의 이해와 장애차별소송의 실제 / 디지털 성범죄와 피해자 지원 실무) 마련됩니다.

 

○ 또한 특별 세션으로, 새로운 영역 또는 시민사회에서 법률전문가의 대응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영역을 발굴·조명하는 집중탐구” (기후위기, 진단과 과제), 공익인권법 분야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시의적·법사회학적인 문제들에 대해 고민을 나누는 공개좌담회” (위기의 한가운데서 전환을 모색하다, 이 시대 돌봄이 던지는 질문들) 프로그램을 개최합니다.

 

○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세부 안내

 

  1. 일시 : 2021. 7. 3.(토) ~ 4.(일) 10:00 ~ 18:40

 

  1. 장소 : 온라인 (Zoom 이용)

 

  1. 참가대상 : 법학전문대학원생, 법률가, 인권·시민단체 활동가, 공익인권에 관심이 있는 학생·시민 등

 

  1. 참가비 전일 참가 4만원(희망법 회원 3만원) / 하루 참가 3만원

 

  1. 신청방법 : 희망법 홈페이지(www.hopeandlaw.org)에 게시된 신청서 작성 후 참가비 입금 (신한은행 140-009-554978 예금주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1. 접수기간 : 2021. 6. 4.(금) ~ 6. 30.(수)

 

  1. 통역제공 : 공익인권법실무학교 강좌는 문자 통역이 제공됩니다. (공개좌담회는 문자 및 수어통역 제공)

 

  1. 문의 : Email. edu@hopeandlaw.org / Tel. (02)364-1210 (사무국)

 

  1. 주최 :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1. 후원 : 법조공익모임 나우

 

  1. 기타 : 수료증은 전일참가자에 한하여 행사 이후 일괄 발부해드립니다.

 

  1. 강사진 및 좌담회 패널 소개

김도균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조혜인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박한희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류민희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조천호 경희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 전 국립기상과학원 원장

김선철 기후정의 활동가

지현영 사단법인 두루 변호사

류신환 법무법인 지향 변호사

최현정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오선희 법무법인 혜명 대표 변호사

김영옥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 연구활동가

전희경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 연구활동가

진성선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이건복 요양보호사 / 전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의료연대본부 재가요양지부장